되는대로 살자

[누리파] 독서모임 계획서 본문

카테고리 없음

[누리파] 독서모임 계획서

malu 2012. 1. 21. 15:08


2012년도 1차 누리파 독서모임 계획서

누리파 일동

유의사항

1.“->”는 문제점을 지적한 것이며 하위항목을 포함합니다.

2.“*” 는 하위항목 중 특히 문제가 되는 부분을 표시한 것입니다.

3.중요 부분은 진하게 해놓았습니다.

주제문 : 모임 구성원들이 모임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만한 방안

1. 서론 : 1. 독서토론의 목적

가. 교내에서 쉽게 학습할 수 없는 국어능력 신장(말하기, 듣기, 쓰기)

1).읽기는 교육과정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삭제.

2. 본론 : 1. 2011년의 독서토론

가. 준비자료 →준비 부족

1)정해진 책에 대한 독후감 (*)

2)독서토론 자료 (*)

3)책 정하기, 토론 주제와 그에 대한 찬반 인원 조정 (*)

나. 진행 순서

1)독후감 돌려읽기 →시간이 많이 소요됨

a. 독후감을 각자 인쇄하여 돌려 읽기 (*)

b. 읽고 난 후 독후감에 대한 자신의 생각 쓰기

c. 궁금한 점은 질문

2)토론 시작 →국어 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이 참여할 기회 적음.

a. 찬성, 반대 측이 모여 의견 정리 (*)

b. 의견 발표

c. 발표된 의견에 대해 각 측에서 반론 (*)

d. 결론 정리

3)마무리 →피드백을 적용하지 않음.

a. 한 내용 정리

b. 다음 모임의 책과 주제 정하기

: 2. 2012년이 되며 생긴 문제점

가. 고등학생이 생김

1) 수준차이 발생.

2) 시간적 좀 더 효율적인 방안이 필요.

: 4. *방안 (하위 항목은 그에 따른 효과)*

1) 독후감 돌려 읽기 효율적 방안으로 시행

a. 진행 순서

ㄱ. 독후감 발표(준비한 자료를 보지 않고 최소 3분)

a. 자신이 읽은 책에 대해 정리할 수 있는 기회 제공.

b. 토론을 대체한 말하기 능력 신장.

1]. 국어능력이 없어도 준비하면 되기에 모든 사람이 참여 가능.

ㄴ. 각자 종이에 각 사람마다의 의견과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적음.

a. 듣기에 2011년의 방법보다 더 집중 할 수 있음.

b. 토론의 듣기에 대한 대처방안.

1]. 현 교육과정에서 듣기를 없애고 있으므로 필요함.

ㄹ. 정리에서 피드백 적용

a. 모임이 시간이 지날수록 개선됨.

2) 토론 삭제.

3) 누리파 만의 엄격한 규칙 적용

a. 제일 중요한 구성원의 적극 참여 유도.

4) 책은 각자 정함.

a. 고등학생과의 수준차이 문제 해결.

5) 정리는 중학생이 함.

a. 고등학생 시간 부족 문제 해결.

3. 결론 : 2012년 독서토론(세부사항은 본론 3.방안 참조)

1. 준비 자료.

1). 독후감(2분 이상 발표할 분량)

2). 노트,필기구

2. 진행 순서

1). 독후감 각자 발표

2). 발표 내용을 정리하여 적음,

3). 궁금한 건 질문

4). 정리

누리파 규칙(기억이 안남. 1월 모임 후 추가)